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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OS 개발일기
[정보처리기사 실기] 05. 인터페이스 구현 본문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
- 개발할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
- 구성 요소
- 인터페이스 이름
- 연계 대상 시스템
- 연계 방식
- 송신 데이터
- 인터페이스 주기
- 기타 고려사항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
- 요구사항을 분류하고 구체적으로 명세한 후, 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
- 절차
- 시스템 인터페이스 관련 요구사항을 선별하여 별도로 요구사항 목록 제작
- 요구사항과 관련된 자료 준비
-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비기능적인 요구사항 분류
-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요구사항 명세서에 내용 추가 및 수정
- 추가, 수정한 요구사항 명세서와 요구사항 목록을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전달
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
-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는 것
- 순서
-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: 검토 기준 및 방법, 참여자, 체크리스트, 관련 자료, 일정 등의 검토 계획 수립
- 검토 및 오류 수정 :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 및 오류 목록과 시정 조치서 작성
- 베이스라인 설정 : 검증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승인받은 후, 요구사항 명세서의 베이스라인 설정
- 방법
- 동료 검토(Peer Review) 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- 워크스루(Work Through) :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- 인스펙션(Inspection) 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- 프로토타이핑(Prototyping)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(Prototype)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
- 테스트 설계 : 요구사항은 테스트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하며, 이를 위해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
- CASE 도구 활용 : 일관성 분석(Consistency Analysis)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사항의 추적, 분석, 관리,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
- 주요 항목
- 완전성(Completeness) :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이 누락되지 않고 완전하게 반영되어 있는가
- 일관성(Consistency) : 요구사항이 모순되거나 충돌되는 점 없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
- 명확성(Unambiguity) : 모든 참여자가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가
- 기능성(Functionality) : 요구사항이 어떻게(How) 보다 무엇(What)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
- 검증 가능성(Verifiability) :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하고,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내용과 일치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가
- 추적 가능성(Traceability) :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를 추적할 수 있는가
- 변경 용이성(Easily Changeable) :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쉽도록 작성되었는가
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- 인터페이스별로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
- 작업
- 개발 시스템과 내·외부 시스템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이와 연결할 내외부 시스템의 상세 식별 정보 정의 및 목록 작성
- 내·외부 시스템 환경 및 주체 식별 : 내외부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과 하드웨어 관리 주체 확인
- 내·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정보 식별 : 내외부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로그인 및 DB 정보 등의 네트워크 연결 정보 확인
- 인터페이스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
송·수신 데이터 식별
-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, 규격화된 표준 형식에 따라 전송
- 데이터 종류
-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
- 송수신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
- 종류
- 시스템 공통부 : 시스템 간 연동 시 필요한 공통 정보
- 거래 공통부 : 시스템들이 연동된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
- 송·수신 데이터 항목
-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
- 전송되는 데이터 항목과 순서는 인터페이스별로 다르다.
- 공통 코드
- 시스템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코드
- 연계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상태 및 오류 코드 등의 항목에 대해 코드값과 코드명, 코드 설명 등 공통 코드로 관리
-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
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- 내외부 시스템이 연계하여 작동할 때, 인터페이스별 송수신 방법, 송수신의 데이터,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대한 내용을 문서로 정리하는 것
- 필요한 정보 : 시스템 연계 기술,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, 처리 유형, 발생 주기
- 종류
- 송수신 방법 명세화 :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연계 방식, 통신 및 처리 유형, 발생 주기 등의 송수신 방법을 정의하고 명세를 작성하는 것
- 송수신 데이터 명세화 :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를 작성하는 것
-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: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식별하고,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한 명세를 작성하는 것
시스템 연계 기술
- DB Link : DB에서 제공하는 DB Link 객체를 이용하는 방식
- API / Open API : 송신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
- 연계 솔루션 : EAI 서버와 송수신 시스템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방식
- Socket : 서버가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
- Web Service : 웹 서비스(Web Service)에서 WSDL, UDDI,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
인터페이스 통신 유형
- 단방향 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만 하고 응답이 없는 방식
- 동기 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고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
- 비동기 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고,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 응답이 오면 처리하는 방식
인터페이스 처리 유형
- 실시간 방식 :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바로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방식
- 지연 처리 방식 : 데이터를 매건 단위로 처리할 경우, 비용이 많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방식
- 배치 방식 :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방식
미들웨어(Middleware)
-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, 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-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,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을 보장
- 종류
- DB(Database) :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미들웨어
- RPC(원격 프로시저 호출) :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
- MOM(메시지 지향 미들웨어) :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
- TP-Monitor(트랜잭션 처리 모니터) :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
- ORB(객체 요청 브로커) : 코바(COBA) 표준 스펙을 구현한 객체 지향 미들웨어
- WAS(웹 애플리케이션 서버) :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
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
- 공통 기능 : 모듈의 기능 중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
- 데이터 인터페이스 : 모듈 간 교환되는 데이터가 저장될 파라미터
- 확인 절차
- 인터페이스 설계서를 통해 모듈별 기능 확인
- 외부 및 내부 모듈을 기반으로 공통으로 제공되는 기능과 각 데이터의 인터페이스 확인
인터페이스 설계서
- 시스템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처리를 위해 교환 데이터 및 관련 업무, 송수신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을 정의한 문서
- 종류
-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설계서
-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목록, 각 인터페이스의 상세 데이터 명세, 각 기능의 세부 인터페이스 정보를 정의한 문서
- 종류 :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, 상세 기능별 인터페이스 명세서
- 정적·동적 모형을 통한 인터페이스 설계서
- 정적·동적 모형으로 각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문서
-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 요소 간의 트랜잭션을 통해 해당 인터페이스가 시스템의 어느 부분에 속하고, 해당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 교환되는 트랜잭션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.
-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설계서
인터페이스 설계서별 모듈 기능 확인
구분 | 외부 모듈 | 내부 모듈 |
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| 송신 및 전달 부분 | 수신 부분 |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| 데이터 송신 시스템 부분 | 데이터 수신 시스템 부분 |
상세 기능 인터페이스 명세서 | 오퍼레이션, 사전 조건 | 사후 조건 |
정적·동적 모형을 통한 인터페이스 설계서 | 인터페이스 영역 | 인터페이스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|
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
- 공통 기능 : 내외부 모듈 기능을 통해 공통으로 제공되는 기능 확인
- 데이터 인터페이스 : 내외부 모듈 기능과 공통 기능을 기반으로 필요한 데이터 인터페이스 항목 확인
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
-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램폼 간의 정보 전달, 연계, 통합 등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
- 유형
- Point-to-Point
-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
- 애플리케이션 1:1 연결
- 변경 및 재사용 어려움
- Hub & Spoke
-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
- 확장 및 유지 보수가 용이
- 허브 시스템 장애 발생 시,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침
- Message Bus(ESB 방식)
-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
- 확장성이 뒤어나며 대용량 처리 가능
- Hybrid
- Hub &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
- 그룹 내 : Hub & Spoke / 그룹 간 : Message Bus
-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 가능
-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
- Point-to-Point
ESB(Enterprise Sevice Bus)
- 애플리케이션 간 연계, 데이터 변환, 웹 서비스 지원 등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
- 애플리케이션 통합 측면에서 EAI와 유사하지만, 애플리케이션 보다는 서비스 통합 지향
- 특정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과의 결합도를 약하게 유지
- 관리 및 보안 유지가 쉬우며, 높은 수준의 품질 지원 가능
웹 서비스(Web Service)
- 네트워크 정보를 표준화된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 공유하는 기술
-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(SOA)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방법
- 구성
- SOAP : HTTP, HTTPS, SMTP 등을 활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
- UDDI : WSDL을 등록하여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데 사용
- WSDL : 웹 서비스명, 서비스 제공 위치, 프로토콜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XML 형식으로 구현
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
- 모듈 간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형식을 표준화한 것
- 확인 순서
-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: 식별된 인터페이스에서 입출력 값의 의미와 데이터 특성 등을 확인
- 인터페이스 기능 확인 : 식별된 인터페이스 기능을 기반으로 기능 구현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확인
-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: 데이터 항목들을 검토하여 데이터 표준 확인
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
-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한 구현 방법을 기능별로 기술하는 것
- 절차
- 컴포넌트 명세서 확인
- 인터페이스 명세서 확인
- 일괄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
-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형화
모듈 세부 설계서
- 모듈의 구성 요소와 세부적인 동작 등을 정의한 설계서
- 종류
- 컴포넌트 명세서 : 컴포넌트의 개요 및 내부 클래스의 동작,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와 통신하는 명세 등을 정의
- 인터페이스 명세서 : 컴포넌트 명세서의 항목 중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세부 조건 및 기능 등을 정의
인터페이스 구현
- 송수신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 및 처리를 실현해 주는 작업
- 구현 방법
-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
-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데이터 포맷을 인터페이스 대상으로 전송하면, 이를 수신 측에서 파싱(Parsing)하여 해석하는 방식
- 주로 JSON이나 XML형식의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 구현
-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
-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시스템 사이에 별도의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두어 상호 연계하는 것
-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엔티티로 활용
-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
JSON(JavaScript Object Notation)
-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데이터 객체를 속성 값의 쌍 형태로 표현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
AJAX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
-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받는 비동기 통신 기술
인터페이스 예외 처리
- 구현된 인터페이스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기능상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절차
- 방법
-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방법
- 인터페이스 객체의 송수신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케이스를 정의하고, 각 예외 케이스마다 예외 처리 방법 기술
- JSON, XML 등 인터페이스 객체를 이용해 구현한 인터페이스 동작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 것
-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방법
- 인터페이스 동작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여 해당 엔티티에 인터페이스 실패 상황과 원인 등을 기록하고,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예외 처리 방법 정의
-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방법
인터페이스 보안
- 인터페이스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 후, 적절한 보안 기능을 적용하는 것
-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
- 네트워크 영역
- 인터페이스 송수신 간 스니핑(Sniffing) 등을 이용한 데이터 탈취 및 변조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암호화 설정
- 암호화는 인터페이스 아키텍처에 따라 IPSec, SSL, S-HTTP 등의 다양한 방식을 사용
- 애플리케이션 영역
-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가이드를 참조하여 애플리케이션 코드 상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 적용
- 데이터베이스 영역
- 데이터베이스, 스키마, 엔티티의 접근 권한과 프로시저, 트리거 등 데이터베이스 동작 객체의 보안 취약점에 보안 기능 적용
- 개인정보나 업무상 민감한 데이터의 경우 암호화나 익명화 등 데이터 자체의 보안 방안도 고려
- 네트워크 영역
-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 : Tripwire, AIDE, Samhain, Claymore, Slipwire, Fcheck 등
인터페이스 구현 검증
- 인터페이스가 정상적으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
-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와 감시 도구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의 동작 상태 확인
- 인터페이스 검증 도구 :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
- xUnit : Java, C++, .Net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
- STAF
-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- 크로스 플랫폼이나 분산 소프트웨어에서 테스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
- 분산 소프트웨어의 경우 각 분산 환경에 설치된 데몬이 프로그램 테스트에 대한 응답을 대신하며, 테스트가 완료되면 이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여 프로그램을 완성
- FitNesse :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, 실행, 결과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- NTAF :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
- Selenium :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- watir : Ruby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인터페이스 구현 감시 도구
- 인터페이스 동작 상태는 APM(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)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다.
APM(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/Monitoring)
-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를 위해 접속자, 자원 현황, 트랜잭션 수행 내역, 장애 진단 등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
- 유형
- 리소스 방식 : Nagios, Zabbix, Cacti 등
- 엔드투엔트 방식 : VisualVM, 제니퍼, 스카우터 등
- 대표적인 APM
- 스카우터(Scouter) : 애플리케이션 및 OS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APM 소프트웨어
- 제니퍼(Jennifer) :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테스트, 오픈, 운영, 안정화까지 전 단계에 걸쳐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주는 소프트웨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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